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HTML, CSS, JavaScript

HTML이란 무엇인가

by [바가지] 2017. 11. 23.
반응형

웹 프로그래밍의 시작 

HTML 이란 무엇인가


웹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HTML에 대하여 알아야 합니다.

HTML 과연 무엇인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 이란

 

웹의 하이퍼 텍스트/미디어 문서를 작성하고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표준 언어입니다.

또한 마크업 언어로 흔히 말하는 태그(Tag)를 이용하여 작성하게 됩니다.

※ 표시할 정보(내용)가 있을 경우, 그 정보의 성격이나 기능을 태그라는 형식으로 두르는 것을 마크업이라고 합니다. 이런 마크업 언어(Markup Language)로는 대표적인것이 HTML, XML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한가지 더 알고 가면 좋은 것은 HTTP(Hyper Text Transfer Protocol) 입니다.

HTML 문서를 송수신하기 위해 사용되는 통신규약입니다.

웹페이지를 방문하기 위해 적는 주소 첫 부분에 http 이라고 입력하는 것은 이 통신규약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알고 있겠지만, 이 웹페이지를 볼 수 있게 해주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웹 브라우저 입니다.

 

웹 화면은 HTML로 작성되어 있고, 이 문서를 송수신하기위해 HTTP라는 통신규약을 사용한다

 

 

HTML 기본 구성은 어떻게 되나

 

HTML은 태그를 이용하여 작성된다라고 하였습니다.

태그는 시작 태그와 끝을 정의하는 종료태그로 이루어 집니다. 종료태그에는 / 가 포함되어 종료태그인 것을 타나냅니다.

시작태그와 종료태그 사이에는 내용을 입력하고, 다른 태그들이 사용 될 수 도 있습니다.

시작태그 안에는 속성들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정의 된 속성은 종료태그를 만나기 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단, 태그 안에 태그에서 같은 속성으로 다른 값이 정의 되어 있다면 재 정의된 속성의 값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시작태그  →  <태그이름> 

▶ 종료태그  →  </태그이름>

 <태그이름 속성> 정보(내용) </태그이름>

 

 

기본이 되는 태그

 

먼저 HTML 문서인것을 나타내는 <HTML> 태그 입니다.

브라우저의 타이틀바(보통 상단 화면 탭)에 표시되는 글을 나타내는 <TITLE> 태그, HTML 문서의 설명 및 정보를 나타내는 <HEAD> 태그, 웹문서의 실제 내용을 나타내는 <BODY> 태그로 이루어 집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또 다른 다양한 태그들이 사용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하여는 조금씩 쉽고 재미있게 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