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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코딩/스크래치 기초

스크래치 강좌 05 - 이벤트 완벽 가이드 2/2 (음량, 타이머, 비디오 동작, 메시지)

by [바가지] 2017.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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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강 - 이벤트 스크립트 완벽 가이드 1/2

(음량, 타이머, 비디오 동작, 메시지)

 

스크래치 강좌 - 이벤트 완벽 가이드

 

이벤트 스크립트 두번째 시간으로 음량, 타이머, 비디오 동작, 메시지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음량, 타이머, 비디오 동작]이 > OO 일 때 

음량, 타이머, 비디오 동작 값이 설정 값보다 클 경우 연결 된 블록이 실행되도록 하는 스크립트입니다.

각각이 값은 설정 값보다 큰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음량, 타이머, 비디오 동작

감지 스크립트에 보며 [음량], [비디오 동작에 대한 이 스프라이트에서이 관찰값], [타이머] 블록이 보입니다. 그 앞에 보면 체크 박스가 있는데 체크를 하게 되면 무대에 현재 값이 나타나게 됩니다.

 

무대에 값 보이게 무대 모습

 

음량은 소리의 크기에 따라 값이 달라지고, 타이머는 시작(깃발) 버튼을 클릭 한 시점부터 값이 증가 합니다.

비디오동작 값은 비디오가 작동되면 물체의 움직임의 측정 값을 나타냅니다.

비디오동작을 선택하면 비디오를 켤지 물어보는 화면이 나타나지만, 나타나지 않을 경우 무대 배경 설정 부분하단에 비디오 켜기 설정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체크를 하게 되면 켜지고 체크를 풀면 꺼집니다.

 

비디오 켜진 모습

 

 

■ OO을(를) 받았을 때

메시지를 받았을 때의 콤보박스를 보면 [새 메시지...] 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클릭하게 되면 메시지 이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입려글 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입력한 메시지 이름이 추가되어 나타납니다. 

 

메시지 블록 메시지 이름 설정메시지 이름 설정 후 

 

[OO 방송하고 기다리기]와 [OO 방송하기] 블록이 있습니다. 두 블록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간단한 예제로 차이를 확인 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블록 코딩을 해 줍니다.

 

메시지 이벤트 코딩

 

실행단계

1. [스페이스 키를 눌렀을 때] : [안녕 방송하고 기다리기] → [Hello!을(를) 2초동안 말하기] →

                                       -10만큼 움직이기 → 10만큼 움직이기

2. [a키를 눌렀을 때] : [안녕 방송하기] → 10만큼 움직이기 / [Hello!을(를) 2초동안 말하기] → 10만큼 우직이기 / -10만큼 움직이기

                                                

실행결과 차이는 말 그대로 기다리고, 기다리지 않고 의 차이 입니다.

 

다른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댓글 남겨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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