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HTML, CSS, JavaScript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란 무엇인가?

by [바가지] 2018. 1. 14.
반응형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란 무엇인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란 무엇인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한번쯤은 웹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배우고 싶다라는 생각을 해 보셨을 것 같습니다.

 

웹 프로그램밍을 배우기 위해서 가장 기초가 되는 부분이 HTML, CSS 그리고 자바스크립트 입니다.

이 시간에는 과연 자바스크립트란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웹프로그램이 동작하는 장소는 크게 두 곳이 있습니다. 서버 와 클라이언트(사용자PC) 입니다.

흔히 블로그의 경우 서버영역에서의 동작을 제어 할 수는 없습니다.

블로그 운영자들이 제어 할 수 있는 부분은 클라이언트 쪽에서 실행되는 부분들입니다.

 

클라이언트 영역에서 제어 가능한 부분들이 웹 프로그래밍의 기초가 되는 HTML, CSS,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부분들입니다.

 

즉, 클라이언트 측의 브라우저에서 실행 가능하고, 그로인해 서버의 업무 부담이 감소하게 하는 기능을 하는 것이 자바스크립트 입니다.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의 전송 없이 모든 작업을 처리 할 수 있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의 특징

HTML 문서에 포함되어 실행되는 스크립트 언어이며 컴파일 과정 없이 스크립트를 직접 실행하는 인터프리터 언어 입니다.

간단한 문법과 사용법으로 동적인 웹 페이지를 작성 할 수 있습니다.

즉, 블로그의 메뉴등을 CSS만으로도 만들 수 있지만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한다면 더욱 역동적으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 인터프리터란(네이버 두산백과)

프로그램을 해석하는 방법 중 하나로,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코드를 한 단계씩 해석하여 실행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자바스크립트는 <SCRIPT> 태그를 사용하여 HTML 문서 내에 코딩하게 됩니다.

 

자세한 방법은 앞으로 차근차근 포스팅 해 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