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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코딩/스크래치 응용

스크래치2.0 을 이용한 어린이 학습 프로그램(구구단) 코딩하기

by [바가지] 2017. 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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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를 이용한

어린이 학습 프로그램 코딩하기 

 

어린이 코딩교육 스크래치로 시작하자

 

초등 코딩 교육 예제로 구구단 학습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 보고, 만든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이 학습한다면 학승능률은 더욱 커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 그럼 구구단 학습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화면 디자인 하기

▶ 스프라이트 : 총 7개의 스프라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Start 버튼, 구구단 숫자 스프라이트 2개, X 이미지를 담은 스프라이트, 알림 문구를 담당하는 스크라이트,

    오답일 경우 보여질 스프라이트, 정답 일 경우 보여질 스프라이트 입니다.

▶ 변수 : 변수는 모두 화면에 보여지도록 설정하였습니다.

  - 랜덤숫자1, 랜덤숫자2, 결과

 

 

학습 프로그램 화면 스프라이트 부분

 

■ start 버튼 코딩하기

 ▶ 추가블록 만들기

  1) 추가블록 → 블록만들기 → Start 입력 후 확인 클릭합니다.

  2) 데이터 → 변수만들기 → 결과, 랜덤숫자1, 랜덤숫자2 3개의 변수를 생성 해 줍니다.

  3) Start 정의하기에 [결과를 S로 정하기] 블록을 추가 합니다.

  4) Start 정의하기에 [랜덤숫자1을 O로 정하기], [랜덤숫자2을 O로 정하기] 블록을 추가 합니다.

  5) O부분에 [O부터 O사이의 사이의 난수] 블록을 넣어주고 1과 9로 값을 설정합니다. 

  6) 이벤트 → 클릭했을 때, 이 스프라이트가 클릭될때 를 추가 해 주고, 아래에 만든 Start블록을

     드래그하여 연결시켜 줍니다.

 

 ※ 시작버튼을 클릭하거나 이 스프라이트(start버튼)가 클릭 되었을 일어날 부분들을 설정하게 됩니다.

    결과를 문제 출제 된 상태 표시인 S 로 설정하고, 구구단에 보여줄 숫자를 랜덤으로 구하여 변수에

    저장하는 부분입니다. 

 

Start 버튼 코딩

 

 ■ 구구단 숫자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 숫자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전에 먼저 모양 부분을 확인 해야 됩니다.

  - 모양부분을 보면 1부터 9까지 숫자가 추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지 이름을 숫자-glow로 정하였습니다.  ex) 1-glow, 2-glow

▶ 클릭했을 때 코딩

  1) [무한 반복하기] 블록을 추가해 주고 그 안에 [모양을 O 으로 바꾸기] 블록을 추가 해 줍니다.

  2) [모양을 O 으로 바꾸기] 블록의 O 부분에 [O와 □결합하기] 블록을 넣어줍니다.

  3) O부분에는 변수 랜덤숫자1을 넣어 줍니다.

  4) □부분에는 -glow 값을 입력 해 줍니다.

 

※ 이미지의 숫자와 이미지의 명을 맞춰주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숫자1, 숫자2 스프라이트 모두 동일하게 작업 해 줍니다.

 

숫자 모양 구구단 숫자 코딩

 

■ X 이미지를 담은 스프라이트는 코딩 작업이 없습니다.

 

■ 알림 문구를 담당하는 스크라이트 코딩

▶ 클릭했을 때 코딩

  1) [숨기기], [무한 반복하기] 블록을 차례대로 넣어 줍니다.

  2) [무한 반복하기] 블록 안에 [만약 ○ 라면, 아니면] 블록을 추가합니다.

  3) 변수 결과 값이 S 일경우 [보이게] 블록을 추가하고, 얼마일까요? 묻고 기다리기를 추가합니다.

  4) 대답이 입력되면 실행 될 부분으로 두 숫자의 곱과 일치하면 결과 값을 Y로 틀리면 N으로 설정해 줍니다.

 

 ※ 문제출제된 상태라면, 묻고 답하기를 기다리며, 대답이 입력되면 결과에 따라 값을 변수에 담아주는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알림문구 코딩

 

■ 오답일 경우 보여질 스프라이트 코딩(정답일경우 동일)

▶ 모양부분 설정

  - 오답일 경우 고래 이미지를 보여 주기 위해 이미지를 3개 선택 해 줍니다.

▶ 클릭했을 때 코딩

  1) 클릭했을 경우 무한 반복하도록 추가해 줍니다

  2) 결과 값이 N이라면 모양을 바꾸어 가며 보여 줍니다. 

※ 계속 반복되다가 결과 값이 N 이 되면 모양을 보여주도록 합니다. 결과 값은 알림 문구를 담당하는 스크라이트 코딩 부분에서 설정하게 됩니다.

 

오답일 경우 모양 오답일 경우 코딩

 

여기까지 하면 모든 코딩 부분이 완료 됩니다.

 

그럼 구구단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세요.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구구단 학습 프로그램을 간단하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코딩으로 두뇌를 깨우고, 만든 프로그램으로 학습까지 할 수 있다면 일석이조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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