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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코딩/앱인벤터 기초

앱인벤터 공통블록 제어 완벽 가이드 - 만약 그러면(IF문)

by [바가지] 2017.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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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인벤터 공통블록

만약 그러면 블록 완벽 가이드

앱 인벤터 만약 그러면 블록

 

공통 블록 중 [만약 그러면] 기능에 대하여 알아 봅시다 보통 IF문 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면 실습을 통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뷰어에 아래와 같이 텍스트박스, 버튼, 레이블을 하나씩 이동 시킵니다.

뷰어

뷰어

 

그리고 블록 영역으로 이동하여 아래와 같이 블록을 만들어 줍니다.

기초코딩

버튼이 클릭 된다 → 만약 1과 텍스트상자의 값이 동일한지 비교한다 → 동일하면 참 입니다.라고 레이블에 표시된다. 

 

if문의 가장 기본적인 구조입니다.

다음은 if문에 조금 더 추가하여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옵션 버튼을 누르면 아래과 같이 나타납니다.

 

조건문코딩

[아니고.. 만약]을 드래그 하여 [만약] 안으로 연결 시킵니다.

아니고 만약 기능 추가

이번에는 [아니면] 블록을 이동시켜 봅니다.

[아니고.. 만약] 블록은 계속 추가 할 수 있지만, 아니면은 마지막 한번만 추가가 가능합니다.

아니면 기능 추가

[아니고.. 만약] 블록 옆에는 [만약] 블록과 동일하게 조건 형태의 블록을 연결 시켜 주어야 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딩 완성

블록을 만들때는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복사 기능이 있습니다. 적절하게 이용하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모두 완서 되었습니다. 에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결과를 확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행 화면입니다.

에뮬레이터 화면

 

1을 입력하고 클릭, 2를 입력하고 클릭, 그리고 3을 입력하고 클릭 했을 때의 결과입니다.

결과화면1 결과화면2 결과화면3

 

이처럼 [만약 그러면] 블록은 조건이 참이 될때 안의 실행 내용을 실행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모두 거짓이면 결국 [아니면] 안의 내용이 실행 됩니다.

물론, [아니요] 라는 블록이 있을때의 경우 입니다.

 

이렇게 하여 제어 기능 중 [만약 그러면] 즉, if문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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