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추가블록 스크립트
블록만들기 기능 완변 가이드
블록만들기 기능은 실제 코딩에서 함수에 해당하는 기능입니다. 반복되는 기능을 별도로 정의 해 놓고 필요시에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즉, 재활용하여 사용하는 것이므로 코딩의 효율이 그만큼 좋아 지는 것 입니다.
블록 만들기 실습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블록 만들기 클릭
- 그러면 새로운 블록 이 나타납니다.
■ 새로운 블록 화면 및 선택사항
- 이 부분은 라벨이 추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 문자열 매개변수 추가하기 : 문자열 형태의 값을 담을 수 있는 변수를 만듭니다.
- 논리값 매개변수 추가하기 : 논리값 즉, 참(True) 거짓(false) 를 담을 수 있는 변수를 만듭니다.
- 라벨 추가하기 : 설명문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 화면 새로고침 없이 실행하기 : 새로고침 없이 실행하기에 체크를 하게 되면 진행(이동) 과정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단 1초기다리기 등의 기능을 추가하게 되면 과정이 보이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예제를 통하여 보여 확인 시켜 드릴려고 합니다.
■ 선택사항 설정
- 숫자 매개변수 추가하기 → 라벨 추가하기 → 문자열 매개변수 추가하기 → 라벨 추가하기
→ 논리값 매개변수 추가하기 → 라벨 추가하기 → 숫자 매개별수 추가하기를 클릭해 줍니다.
- 그리고 라벨의 텍스트에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해 주고, 확인을 클릭해 줍니다.
■ 블록만들기 코딩
블록을 드래그 하여 아래와 같이 만들어 줍니다.
- 이동방향 옆의 number1 을 드래그하여 O도 돌기의 O부분에 넣어 주면 됩니다.
■ 블록만들기 호출 코딩
- 추가 블록에 보면,블록만들기를 실행했을 때 생성된 [이동방향..] 블록이 보일 것입니다.
드래그하여 연결 시켜 줍니다.
■ 실행
'어린이 코딩 > 스크래치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 코딩 교육으로 어떤 유익을 얻을 수 있나? (0) | 2017.11.14 |
---|---|
[스크래치 블록만들기] 화면 새로고침 없이 실행하기란? (0) | 2017.11.09 |
어린이 코딩 교육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 - 방법을 알아보자 (4) | 2017.11.02 |
[스크래치-기초] 벽에 닿으면 튕기기 및 회전방식 기능 (0) | 2017.10.30 |
스크래치 2.0 설치 및 실행방법 (0) | 2017.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