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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코딩/스크래치 응용

[스크래치코딩] 숫자 암기 테스트 구현하기

by [바가지] 2018.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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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가 똑똑해지는 코딩 이야기

암기력 테스트 스크래치 코딩하기

 

<스크래치 숫자암기 테스트 영상보기>

 

설명

숫자를 보여주고 그 숫자들을 순서대로 맞추는 암기력 테스트 입니다.

 

입력화면

 

기능설명

1. Start 버튼을 클릭하면 몇자리에 도전 할지 물어 보게되고, 숫자로 입력을 받게 됩니다.

2. 입력받은 숫자만큼 랜덤하게 숫자가 보여지고, 숫자를 클릭하여 그 숫자들을 순서대로 맞추면 됩니다.

 

문제표시

 

스프라이트 구성

1. 맞추기위해 클릭하는 숫자 스프라이트가 0에서 부터 9까지 있습니다.

2. 문제를 보여주는 스프라이트가 하나 있습니다.(결과를 보여주는 코딩 포함)

3. 시작 버튼 스프라이트가 있습니다.

 

스프라이트

 

코딩 1. 시작버튼 스프라이트 코딩

● 이 스프라이트가 클릭될 때(시작 버튼이 클릭 될 때)

 - 초기화 함수 호출

 - 입력받은 수 만큼 반복하며 램덤으로 숫자를 발생시킵니다.

 - 랜덤숫자를 화면에 보여주기 위해 랜덤숫자 변수에 저장 합니다.

 - 결과를 체크하기 위해 랜덤숫자리스트에 값을 저장 합니다.

 - 화면에 표시된 숫자를 지우기 위해 랜덤숫자 변수를 공백으로 정합니다.

 - 입력 된 수 만큼 반복이 완료되면 상태를 S(숫자 맞추기 모드)로 정합니다. 

● 초기화 함수

 - 몇자리에 도전 할 것인지 숫자를 입력 받습니다.

 - 사용되는 모든 변수들의 값을 초기화 시킵니다.

 

시작버튼 코딩

 

 

코딩 2. 문제를 보여주는 스프라이트 코딩

● 시작버튼을 클릭 했을 때(무한반복)

 - 만약 상태가 R(문제보여주기) 라면 랜덤숫자 와 -glow 라는 텍스트를 결합하여 해당 모양을 표시하게 됩니다.

   ex) 랜덤숫자 가 1인 경우 : 1-glow 이면 숫자 1인 모양을 보여주게 됩니다. 

 - 만얀 상태가 E(게임종료)  상태가 아니고, 랜덤숫자리스트 항목수보다 현재자리가 크면

   상태를 E(게임종료)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축하합니다. 성공!' 이란 메시지를 2초동안 보여 줍니다.

 - 만약 상태가 E가 아니고, F(실패) 이면, 상태를 E로 변경하고

   '아쉽지만 실패하였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2초 동안 보여 줍니다.  

 

문제표시 및 결과 코딩

 

코딩 3. 숫자 스프라이트 코딩

● 이 스프라이트가 클릭될 때(숫자를 맞추기 위해 숫자를 클릭 할 때)

 - 만약 상태가 S(맞추기모드) 이고, 랜덤숫자리스트의 현재자리 항목의 값이 1(클릭한숫자)이라면

   현재자리를 1만큼 더 해 줍니다.

 - 만약 상태가 S(맞추기모드) 이고, 랜덤숫자를 틀렸을 경우 상태를 F(실패) 로 설정 합니다.

 

숫자 키 코딩

 

간단하게 숫자 암기 테스트를 스크래치코딩으로 구현 해 보았습니다.

다양하게 암기 테스트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면 더욱 똑똑한 아이들로 성장 해 가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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