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를 이용한 어린이 학습 프로그램 코딩하기
초등 코딩 교육 예제로 구구단 학습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 보고, 만든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이 학습한다면 학승능률은 더욱 커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 그럼 구구단 학습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화면 디자인 하기 - Start 버튼, 구구단 숫자 스프라이트 2개, X 이미지를 담은 스프라이트, 알림 문구를 담당하는 스크라이트, 오답일 경우 보여질 스프라이트, 정답 일 경우 보여질 스프라이트 입니다. ▶ 변수 : 변수는 모두 화면에 보여지도록 설정하였습니다. - 랜덤숫자1, 랜덤숫자2, 결과 ■ start 버튼 코딩하기 1) 추가블록 → 블록만들기 → Start 입력 후 확인 클릭합니다. 2) 데이터 → 변수만들기 → 결과, 랜덤숫자1, 랜덤숫자2 3개의 변수를 생성 해 줍니다. 3) Start 정의하기에 [결과를 S로 정하기] 블록을 추가 합니다. 4) Start 정의하기에 [랜덤숫자1을 O로 정하기], [랜덤숫자2을 O로 정하기] 블록을 추가 합니다. 5) O부분에 [O부터 O사이의 사이의 난수] 블록을 넣어주고 1과 9로 값을 설정합니다. 6) 이벤트 → 클릭했을 때, 이 스프라이트가 클릭될때 를 추가 해 주고, 아래에 만든 Start블록을 드래그하여 연결시켜 줍니다. ※ 시작버튼을 클릭하거나 이 스프라이트(start버튼)가 클릭 되었을 일어날 부분들을 설정하게 됩니다. 결과를 문제 출제 된 상태 표시인 S 로 설정하고, 구구단에 보여줄 숫자를 랜덤으로 구하여 변수에 저장하는 부분입니다.
■ 구구단 숫자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 숫자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전에 먼저 모양 부분을 확인 해야 됩니다. - 모양부분을 보면 1부터 9까지 숫자가 추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지 이름을 숫자-glow로 정하였습니다. ex) 1-glow, 2-glow ▶ 클릭했을 때 코딩 1) [무한 반복하기] 블록을 추가해 주고 그 안에 [모양을 O 으로 바꾸기] 블록을 추가 해 줍니다. 2) [모양을 O 으로 바꾸기] 블록의 O 부분에 [O와 □결합하기] 블록을 넣어줍니다. 3) O부분에는 변수 랜덤숫자1을 넣어 줍니다. 4) □부분에는 -glow 값을 입력 해 줍니다. ※ 이미지의 숫자와 이미지의 명을 맞춰주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숫자1, 숫자2 스프라이트 모두 동일하게 작업 해 줍니다. ■ X 이미지를 담은 스프라이트는 코딩 작업이 없습니다. ■ 알림 문구를 담당하는 스크라이트 코딩 1) [숨기기], [무한 반복하기] 블록을 차례대로 넣어 줍니다. 2) [무한 반복하기] 블록 안에 [만약 ○ 라면, 아니면] 블록을 추가합니다. 3) 변수 결과 값이 S 일경우 [보이게] 블록을 추가하고, 얼마일까요? 묻고 기다리기를 추가합니다. 4) 대답이 입력되면 실행 될 부분으로 두 숫자의 곱과 일치하면 결과 값을 Y로 틀리면 N으로 설정해 줍니다. ※ 문제출제된 상태라면, 묻고 답하기를 기다리며, 대답이 입력되면 결과에 따라 값을 변수에 담아주는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 오답일 경우 보여질 스프라이트 코딩(정답일경우 동일) - 오답일 경우 고래 이미지를 보여 주기 위해 이미지를 3개 선택 해 줍니다. ▶ 클릭했을 때 코딩 1) 클릭했을 경우 무한 반복하도록 추가해 줍니다 2) 결과 값이 N이라면 모양을 바꾸어 가며 보여 줍니다. ※ 계속 반복되다가 결과 값이 N 이 되면 모양을 보여주도록 합니다. 결과 값은 알림 문구를 담당하는 스크라이트 코딩 부분에서 설정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하면 모든 코딩 부분이 완료 됩니다. 그럼 구구단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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