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린이 코딩/스크래치 기초

어린이 코딩 교육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 - 방법을 알아보자

by [바가지] 2017. 11. 2.
반응형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어린이 코딩 교육을 시작 해 보세요

 

어린이 코딩교육 스크래치로 시작하자

 

어린이 코딩 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점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어린이 코딩 교육을 어떻게 시작해야 될 지 모르겠다 라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학원을 보내야 되지 않나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물론, 학원도 좋겠지만, 저는 집에서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스크래치 코딩교육을 추천 드립니다.

스크래치란 초등학교 어린이가 쉽고 재미있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코딩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크래치를 어린이들이 어떻게 활용 할수있는지 예를 통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래치 코딩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는 다양한 것들을 만들 수 있으며 활용 해 볼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게임, 그리고 학습 프로그램도 간단하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코딩 교육이란 단순히 코딩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프로그램을 만드는 전 과정을 통해 어린이들은 다양한 부분들을 키워 나갈 수 있습니다.

 

이번 예는 간단한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구구단 문제 풀기 프로그램 개발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무엇을 만들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이 단계를 통하여 어린이들은 다양한 생각들을 하게 되며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구구단 학습 프로그램을 만들자

 

구구단 학습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하였다면 어떠한 기능들을 추가 하고, 어떤 식으로 동작하게 할지에 대한 분석 및 설계 단계를 가지게 됩니다.(어린이들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 올 것입니다)

 

- 시작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문제가 만들어지고 화면에 표시되게 한다.

- 문제가 나타나면 답을 적는 입력란이 나타나고 답을 입력 할 수 있게한다.

- 답이 맞고 틀린 결과에 따라 다른 이미지를 표시 해 준다.

- 다시 시작버튼을 클릭하면 다른 문제가 표시 되게 한다.

 

기능 분석 및 설계가 완료되면 디자인을 구상해야 합니다.(디자인 감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설계가 완료되면 이제 코딩으로 구현을 하는 단계를 가지게 됩니다. 

먼저 디자인 부분을 만듭니다.

 

구구단 화면 구구단 스프라이트

 

디자인 부분이 완료되면 다음으로 디자인에 기능을 입혀 동작하도록 코딩하는 단계를 가지게 됩니다.

(놀리적 사고를 기를 수 있습니다)

 

클릭했을때 코딩1 클릭했을때 코딩2

 

코딩이 완료되면 작동 시켜 보고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고 오류가 발생한다면 수정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여기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여 어린이 코딩 교육 어떻게 하면 좋을지 그리고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 예의 실제 코딩 가이드는 다음 포스팅에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아지면 기초부터 응용까지 더 구체적으로 동영상을 많들어 볼까라는 아직은 생각만 하고 있습니다)

 

결론은 블로그를 통해 충분히 어린이 코딩 교육이 가능합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도움이 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