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에 닿으면 튕기기 및 회전방식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자
스크래치 동작 스크립트 기능 중에는 [벽에 닿으면 튕기기] 및 [회전방식 정하기] 기능의 블록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 두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두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알아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벤트 스크립트 기능 중 [클릭했을 때] 와 제어 기능 중 [무한 반복하기] 기능 블록 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동작 스크립트 중 [10 만큼 움직이기] 기능 블록 입니다.
이 기능을 알아야만 [벽에 닿으면 튕기기] 및 [회전방식 정하기] 기능에 대하여 실습을 해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코딩 실습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코딩
1. [이벤트] → [클릭했을 때] 블록을 드래그하여 포함 시킵니다.
2. [동작] → [벽에 닿츠면 튀기기] 및 [회전방식을 OO로 정하기] 블록을 포함 시킵니다.
설정 값을 <회전하지 않기>로 선택 합니다.
3. [제어] → [무한 반복하기] 블록을 드래그 하여 포함 시킵니다.
4. [동작] → [10만큼 움직이기] 블록을 드래그 하여 포함 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클릭했을 때, 회전방식을 회전하지 않기로 설정하게 되고, 무한반복하기안 부분들이 계속 실행 될 것입니다. 즉, 계속 10만큼 움지이고 만약 벽에 닿으면 튕기게 될 것입니다. 튕길 때는 회전이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1. 왼쪽-오른쪽 : 왼쪽을 향하던 이미지가 오른쪽을 향하게 되고, 오른쪽을 향하던 이미지가 왼쪽을 향하게 됩니다.
2. 회전하지 않기 : 말 그대로 이미지의 회전이 일어나지 않고 그 상태로 그대로 반대로 움직입니다.
3. 회전하기 : 180도 회전하여 이미지가 반대 거꾸로 보이게 됩니다.
아래 왼쪽 i 부분을 클릭하게 되면, 오른쪽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회전방식을 선택 할 있으며, 실행 후 확인 해 보면 방향 값이 튕길때마다 변경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즉, 튕기기 기능은 회전방식 설정에 따라 회전을 하고, 움직임 방향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실습 파일을 올리지는 않겠습니다.
회전방식을 변경하며, 확인 해 보시면 더욱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 기능들을 응용하여 코딩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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